방향은유와 존재론적은유의 개념과
그에 해당하는 일상 언어의 예
1. 방향적 은유(지향적 은유)
은유의 유형에는 구조적 은유, 방향적 은유, 존재적 은유가 있다. 구조적 은유는 한 개념이 다른 개념에 의해 구조화되는 것이고, 방향적 은유는 공간적 방향과 관련하여 상화관계 아래 하나의 개
방향으로 전이시켜 새로운 의미와 연상을 맺어주기도 한다.
• 은유와 메타포에 대한 내용
우리는 시를 쓰면서 '메타포(Metaphors)'란 용어를 많이 들어왔을 것입니다.
'메타포'는 우리말에 딱 이거라고 표현할 만한 단어는 없으므로 설명하기 어려운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사전에는 '은
방향으로 전이시켜 새로운 의미와 연상을 맺어주기도 한다.
• 은유와 메타포에 대한 내용
우리는 시를 쓰면서 '메타포(Metaphors)'란 용어를 많이 들어왔을 것입니다.
'메타포'는 우리말에 딱 이거라고 표현할 만한 단어는 없으므로 설명하기 어려운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사전에는 '은
시는 은유를 통해 하나님이란 존재의 진상을 밝히고 있다. ‘A=B’의 형태로 하나님이 비유되는데, 여기서 A는 원관념인 ‘하나님’이며 B는 보조관념인 ‘늙은 비애’, ‘푸줏간에 걸린 커다란 살점’, ‘놋쇠 항아리’, ‘연둣빛 바람’ 등이다. 은유가 보통 동일성의 원리에서 결합되는 것과 달리 이
㉡ 은유에 포함된 두 가지 개념
① Richards(1936)의 용어와 비교해서 설명하면
a. 중심뜻 = 목표영역: 시작점 혹은 묘사된 개념
b. 매체 = 근원영역: 개념 또는 유추의 비유
㉢ 언어에서 은유에 관한 두 가지 전형적 견해
① 고전적 견해
a. 문학적 은유에서 출발한 장식적 표현. 어떤
시의 형성 과정에 대한 하나의 시각을 마련하고자 한다. 하나는 미학적 측면의 고찰로서 당시시적 담론의 내용 혹은 주제가 무엇인가 하는 점을 논할 것이며, 다른 하나는 형식적 측면(언어적 측면)의 고찰로서 근대 초기 시의 은유 담론의 형성과 형식적 정제화의 측면을 논할 것이다.
문학 운동의
시의 언어”라고 한다.
1895년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서 처음 선보인 영화는 이야기 구조를 가지지 않은 단순히 확장된 사진에 불과한 것이었다. 사람들은 이 매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시간을 기록할 수 있다는 영화의 특성상, 초창기 영화는 연극대본을 그대로 시현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기
Ⅰ. 개요
김춘수(金春洙) 1922.11.25 - 시인. 경남 충무시 동호동 출생. 경지중학을 졸업하고 니온대한 예술과 3학년 중퇴, 통영중학교, 마산고등학교 교사, 마산대학 교수, 부산대학 연세대학(부산분교) 강사를 거쳐 경북대학 문리대 교수, 현재 한국시인협회 회장이다. 1946년 해방 1주년기념 사화집 <날개>
은유를 어떻게 이론화 할 것인지, 그리고 은유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또한 은유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그 갈래에는 무엇이 있는지, 직유와 은유의 사이는 어떤지에 대해 설명하겠다. 위의 은유에 대한 설명을 바탕으로 장석남의 시 중 다섯 편을 선정하여 내용 분석을 통해
시킨다며 넝마주이로 떠돌았다. 그해 겨울 동대문 밖 개운사 대원암에서 박한영朴漢永대종사 문하에 들어가 불경을 배웠으며 금강산에 구도여행을 다녀왔다.
1935년 박한영 대종사의 권유로 중앙불교전문학교(동국대 전신)에 입학했으나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벽〉이 당선되어 등단하